Ⅰ. 서론
남한과 북한의 대립은 지금도 동북아시아를 세계에서 가장 군사적 긴장이 높은 지역으로 만들고 있으며, 한반도는 여전히 돌발적인 요인들로 인해 전쟁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사는 곳이다. 물론 금강산관광이나 남북정상회담 등을 볼 때, 남북관계는 지난 세월에 비해 여러 가지 면
Ⅰ. 서 론
전쟁 같은 맛의 작가 그레이스 M. 조 (Grace M. Cho)는 뉴욕 시립 스태튼아일랜드대학 사회학·인류학 교수. 상선 선원이던 백인 미국인 부친과 기지촌에서 일하던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언어, 문화적 배경, 기억과 음식 등 생활의 사소한 부분들에 의해 정체성이 정치화되었던 냉전
1944년 6월, 미국 정부는 Ruth Benedict에게 일본인에 대한 연구를 위촉한다. 그에 따라 작가는 일본인의 문화와 행동을 체계적으로 연구할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고, 일본인에 대한 문화 인류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나는 그들이 전쟁을 수행하는 방식을 군사적 문제가 아니라 문화적 문제로 바라보아야
인류학의 역할, 인류학의 대두배경
약 2세기 전부터 서구 문명은 진보된 문명으로 정의 되었고 서구 문명을 본보기로 여겨야 한다는 믿음이 있었고 과학과 기술이 인간에게 더 많은 힘과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신념이 있었다.
하지만 현 세기에는 세계적인 전쟁으로 수천만 명이 학살되었고, 이
인류학적 신념으로 일관되어 있다. 분석 대상은 크게 전쟁 중의 일본인, 메이지유신, 은혜와 기리, 덕의 딜레마, 인정의 세계, 자기수양, 패전 후의 일본인 등으로 나누어 심층적으로 탐구하였다.
문화인류학은 사회적 행위 속에 담겨진 의미를 ‘우리’의 입장에서 해석하는 질적 탐구방법 중의 하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문화인류학이 현대사회에 공헌하는 바는
첫째로, 인류생활의 역사를 통해 어떻게 환경에 적응해 왔으며, 인간의 취약성을 이해시킴으로써 우리가 미래에도 멸망하지 않고 생활할 수 있도록 공해와 과잉인구, 핵전쟁들의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지혜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인류학 독서붐을 일으키는 촉매역할을 한 셈이었다. 총41쇄를 찍었으며 출간 부수는 7만 5천부 정도이다.
이 책은 힌두교가 왜 암소를 숭배하며 유대인과 모슬렘은 왜 돼지고기를 싫어하는지 생활 주변의 식생활이야기로부터 원시시대의 전쟁, 남녀불평등의 배경 및 구세주, 마녀와 마법사 등으로 문
연구하여 추론에 많이 의존.
⑧ Ecological Anthropology (생태 인류학)
주어진 환경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바뀌어 왔는가.
3) Applied Anthropology (응용 인류학)
인류학자들이 연구한 자료를 실제적인 측면에 이용.
ex) 식민지 사회를 잘 파악하기 위해
전쟁 중 상대국을 파악하기 위해 씀.
인류학은 이러한 사람들의 폭력이나 과소비 현상을 하나의 <문화>로써 다룹니다. 그리고 저는 인류학이 이러한 문화현상에 대해 사회학자, 심리학자나 기타 사회과학자들보다 더 <총체적>이고 <근본적>인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다른 사회과학과 구별되는 독특한 <인류학적 시각>에
전쟁이 패색이 짙어지던 1944년부터는 해상이 봉쇄되어 관변측 자료마저 식민지 조선으로 들어올 수 없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잔존하던 문서자료의 많은 부분은 한국전쟁기에 다시 노획문서라는 이름으로 미국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방학 때마다 많은 한국사 연구자들이 미국의 국립공문서관에 몰